책 "지능의 역설"은 지능과 건강, 사회적 기술, 행복을 포함한 인간 삶의 많은 중요한 측면의 관계에 대한 논쟁적인 탐구이다. 저자는 일반적인 믿음과는 반대로, 지능이 이러한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유익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반드시 더 큰 사회적 성공이나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제안한다. '지능의 역설'은 삶의 많은 영역에서 지능의 이점에 대한 통념에 도전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일부 독자들은 가나자와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독자들은 설득력이 없거나 심지어 불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지능의 역설 '인간이 가진 뇌의 본질과 한계'
'지능의 역설'에서 가나자와 사토시는 지능은 언제나 개인과 사회에 유익하다는 통념에 도전한다. 진화 심리학과 행동 유전학에 근거하여, 가나자와는 고도로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평균 이하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보다 반드시 더 행복하거나, 더 건강하거나, 더 성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가나자와는 지능은 수익 감소의 대상이며, 이는 지능의 이점이 특정 지점을 넘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고도로 지적인 사람들이 더 내성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에 덜 관심이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회적 기술과 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가나자와는 또한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존재의 의미와 같은 삶의 더 큰 질문들을 숙고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지능이 불안과 우울과 같은 특정한 심리적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능이란 무엇인가
사토시 가나자와의 저서 "지능이란 무엇인가?"는 지능의 개념을 진화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가나자와에 따르면 지능의 역설은 지능이 보편적으로 긍정적인 특성으로 널리 간주되지만 실제로 개인의 행복에 해로울 수 있는 상황이 있다는 것이다. 지능의 역설의 한 예는 고도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이 무력감이나 절망감을 초래할 수 있는 실존적 질문을 숙고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불안과 우울증에 더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관심사나 능력을 공유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고립감과 외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
저자는 또한 지능의 이점이 수익 감소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는데, 이는 특정 지점을 넘어서면 지능 증가가 반드시 더 큰 성공이나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그는 지능이 높은 개인은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순응할 가능성이 적을 수 있으며, 이는 갈등과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지능과 정신 건강, 사회적 관계, 성공 등 삶의 다양한 측면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강조한다. 지능은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행복하거나 만족스러운 삶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사실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지능은 어떨 때 중요한가
"지능이 언제 중요한가?" 장에서 가나자와는 지능이 다소 가치가 있을 수 있는 상황을 조사한다.
가나자와 교수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분야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지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이러한 영역에서 높은 지능은 종종 성공과 혁신의 전제 조건이다. 대조적으로, 스포츠, 예술, 또는 음악과 같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지능은 신체적 능력, 창의성, 또는 감정적 지능과 같은 다른 요소들보다 덜 중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지능의 중요성은 사회의 발전 수준과 복잡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기본적인 생존 기술과 체력이 더 중요한 저개발 사회에서는 지능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현대의 복잡한 사회에서는 지능이 더 필수적일 수 있다. 주어진 상황이나 사회의 맥락과 구체적인 요구에 따라 지능의 중요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제안한다. 높은 지능은 종종 특정 영역에서 높게 평가되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덜 관련되거나 심지어 불리할 수 있다.
왜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결국 인생에 실패하는 것일까?
가나자와는 저서 '지능의 역설'에서 진화론적 관점에서 지능의 개념을 탐구하고 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역설을 논한다. 이러한 역설 중 하나는 지능이 종종 성공과 성취와 관련이 있지만, 높은 지능이 항상 행복하거나 만족스러운 삶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역설의 한 가지 이유는 고도로 지적인 사람들이 지나치게 생각하고 걱정하기 쉬워서 불안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제안한다. 게다가, 지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관심사나 능력을 공유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고립감과 외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지능의 이점이 수익 감소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는데, 이는 특정 지점을 넘어서면 지능 증가가 반드시 더 큰 성공이나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그는 지능이 높은 개인은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순응할 가능성이 적을 수 있으며, 이는 갈등과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지능은 개인의 삶에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모두 가져올 수 있는 복잡한 특성이며, 지능과 성공의 관계가 항상 간단하거나 예측 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제안한다.
지능이 높은 사람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가 논의하는 역설 중 하나는 고도로 지능적인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고도로 지적인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어색하고 내성적이며 정서적 지능이 부족하다는 일반적인 고정관념이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라고 제안한다. 일부 지적인 사람들이 이러한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많은 사람들은 매우 사회적이고, 외향적이며, 감정적으로 지적이다.
또한 고도로 지적인 사람들이 파격적이거나 비합법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예를 들어, 그는 지적인 사람들이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고,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고, "이상하거나 특이한" 활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지능과 성공의 연관성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복잡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높은 지능은 종종 학문적이고 직업적인 성공과 관련이 있지만, 저자는 개인적인 관계나 사회적 지위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의 성공은 지능과 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 책은 지능과 인간 행동의 관계가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고도로 지능적인 사람들에 대해 종종 만들어지는 고정관념과 가정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